코딩테스트/백준

[백준] 1620 :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Ari_S2 2023. 9. 23. 20:40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1620

 

1620번: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첫째 줄에는 도감에 수록되어 있는 포켓몬의 개수 N이랑 내가 맞춰야 하는 문제의 개수 M이 주어져. N과 M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인데, 자연수가 뭔지는 알지? 모르면

www.acmicpc.net


코드

import sys

n, m = map(int, input().split())

dic = {}
for i in range(1,n+1): # 1부터 n+1까지 dic의 키값 설정
    dic[str(i)] = sys.stdin.readline().rstrip() # range함수 값인 int를 str로 변환해서 저장

r_dic = dict(map(reversed,dic.items())) # dic의 key와 value를 뒤집어서 r_dic에 저장
for _ in range(m):
    a = sys.stdin.readline().rstrip()
    if a in dic: # a가 dic의 키값 중에 있으면 (찾는 것이 포켓몬 번호면)
        print(dic[a])
    elif a in r_dic: # a가 r_dic의 키값 중에 있으면 (찾는 것이 포켓몬 이름이면)
        print(r_dic[a])
  • range(1,n+1)을 통해 dic의 키 값을 설정 => 나중에 입력값으로 받아 찾을 키 값은 문자열이므로 str(i)
  • dic의 값으로 키를 찾기 위해서 키와 값을 뒤집은 딕셔너리 r_dic 생성 dict(map(reversed,dic.items()))
  • 찾는 입력값이 포켓몬 번호면 dic에서 값 출력
  • 찾는 입력값이 포켓몬 이름이면 r_dic에서 값 출력

딕셔너리

  • 특정 값을 찾아올 때 list보다 빠름
  • 딕셔너리 선언: dic = {} . dic = dict()
  • 딕셔너리 키-값 입력: dic[키] = 값
  • 값을 통해서 키 찾는 법 => 기존의 키와 값을 뒤집은 딕셔너리 생성 dict(map(reversed, dic.items()))

다른 사람의 풀이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n, m = map(int, input().split())

dict = {}

for i in range(1, n + 1):
    a = input().rstrip()
    dict[i] = a
    dict[a] = i

for i in range(m):
    quest = input().rstrip()
    if quest.isdigit():
        print(dict[int(quest)])
    else:
        print(dict[quest])
  • 한 개의 딕셔너리에 키-값 , 값-키 바꿔서 저장
  • 입력이 숫자라면 int로 변환 후 키값에 넣어 값 출력